본문 바로가기
알고리즘 문제풀이/프로그래머스

[프로그래머스] 땅따먹기 - 파이썬(python)

by mine* 2024. 3. 28.
 

프로그래머스
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
programmers.co.kr

문제
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 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
예를 들면,

| 1 | 2 | 3 | 5 |

| 5 | 6 | 7 | 8 |

| 4 | 3 | 2 | 1 |
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번째 칸 (5), 2행의 세번째 칸 (7), 3행의 첫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제한사항

  • 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  • 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  • 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
풀이 설계

  • DP를 통해서 차례대로 최대 값을 구한다.
  • 이전과 같은 열은 사용할 수 없으므로 j와 k가 다를 경우에만 최대값을 갱신한다.

풀이

def solution(land):
    dp = land[0]
    for i in range(1, len(land)):
        tm = [0] * 4
        for j in range(4):
            for k in range(4):
                if j != k:
                    tm[j] = max(tm[j], dp[k] + land[i][j])
        dp = tm
    return max(dp)

후기

  • 2차원 dp가 싫어서 이렇게 풀긴했는데 2차원으로도 풀 수 있을 것 같다.

댓글